창업 아이템 발굴하기 #2

창업 아이템 발굴하기 #2

 

 

기술 융복합

 

현재 단일 기술로만 가지고는 리딩 할 수 없다.

 

경쟁자들은 이미 단일 기술로 각 분야에서 상당하게 입지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 창업자들의 입장은 경쟁자들을 따라가기란 쉽지 않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데 각 분야의 고유영역보다는 연계되어 있는 산업 군과의 융합되지 않으면 시장 진출과 성과를 내기 어렵다.

 

과거에는 농업시대부터 시작해서 산업시대 기계나 증기기관을 통해 만들어지는 물품들이 점점 작아지고 고도화되어 바이오시대, 나노시대, 정보시대가 오게 되었고 현재 세계들의 수준이 점점 비슷해지고 있다. 결국 다른 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산업 아이디어로 진출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술에 가운데 IT기술이 존재한다.

 

다른 기술의 매개체 역할을 하며 다양한 산업군에 IT기술을 결합한 것을 사물인터넷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와 합쳐진 텔레메틱스가 있고 건물에 관련된 센서를 붙이면 건축, 실내 디자인과 결합되어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기획을 할 때 단순히 한 산업군만을 생각하면 시장에 진출하기 힘들고 고객들을 만족하기 힘들다.

 

지문인식 기술은 1990년대에 이미 완성되어 있었으나, 상용화와 어떠한 아이템이 되는지 오래 걸린 기술이다. 스마트폰에 이식된 지문인식 기술은 단순한 잠금장치가 아니고 결제, 방향키, 원격 등 여러 가지 기술과 융합되어 시장에 나왔다.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시 단순한 플랫폼만을 생각하지 말고 어떤 콘텐츠를 넣을 것인지를 생각하여 융합기술의 플랫폼화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가 다른 산업군과 융합이 가능한지를 생각하여 아이템을 고려해야 시장에서 다양한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성공할 수 있다.

 


관찰을 통한 아이디어 창출하기

 

 

✓ 발견 / 발명 (Invention)


기존에 존재하지 않거나 잘 모르고 있었던 부분을 찾거나 만들어 내는 것
예) X-Ray , 신대륙 , 반도체 , 레이저 , 상대성이론


✓ 혁신 (Innovation)

 

기존 것을 개선하여 새롭게 만드는 것 , 존재하는 것들을 변형
예) 의료용 X-Ray기계 , 필름과 디지털카메라 , 핵폭탄

우리의 초점은 혁신에 관심을 가지고해야 한다. 발견/발명은 특정한 소수에 의해 이루어지며 혁신에 초점을 두어 성공할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혁신을 돕는 'SCAMPER'기법

 

아이디어를 사업화할 수 있는 방식이 확산적사고 이다.

Substitute, Simplify (대체하다, 간소화하다)
만년필 -> 볼펜


Combine (조합하다)
카메라 + 전화기 = 핸드폰


Adapt (적용하다)
자동차에 오디오를 적용


Modify, Magnify, Minify
(수정하다, 확대하다, 축소하다)

탁상용 시계를 확대하여 광장 탑 시계 , 탁상용 시계를 축소하여 웨어러블 시계

 

Put to other uses
(다른 용도)
오프라인 모임 -> SNS

 

Eliminate
(제거하다)
기존 오프라인 서점 -> 온라인 서점 – 책, 공간 X

 

Reverse, Rearrange
(반전시키다, 재배치하다)
선풍기 – 전기를 통해서 바람 얻기 -> 풍력발전기 – 바람을 이용해서 전기 얻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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