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소속 연구원 되기, 대학 연구원이 하는일

대학 소속 연구원 되기, 대학 연구원이 하는 일

 

연구원

 

연구원이란?

 

연구소 혹은 연구원(硏究院)의 일원으로서, 연구를 주 업무로 하는 인력이다. 연구원은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실용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혹은 제품 및 공정을 새롭게 개발개량하기 위하여 각종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을 연구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인력이다.

 

 

연구원은 어떤 일을 할까?

 

논문을 쓰는 게 주된 업무로 하는 연구원과 일반 기업체 연구원인지에 따라 갈린다.

논문을 쓰는 게 주된 업무인 곳은 대개 교수, 정부출연연구소 등이 있고 일반 기업체나 보통의 연구원은 제품의 개발 또는 개량하기 위하여 실험하고 결과에 대하여 다른 연구원과 토론하고 설계하여 수행하며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는 업무 등을 한다.

 


연구원은 학력이 중요할까?

 

주된 업무가 논문을 쓰는 연구원이라면 박사가 아니라면 제 역할을 해내기 어려울 것이다. 4년제 학사 기간만으로는 연구방법론이나 연구과정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체의 연구원은 논문을 쓰는 게 주된 업무가 아니다.

 

기업체 연구원은 연구소장이나 고위 임원이 방향을 잡아주면 연구원들이 실험, 분석을 수행하여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똑같은 능력일 경우 학력이 낮은 연구원이 저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수대학원 또는 파트타임 석박사를 통해 학위를 채우려는 시도도 있다.

 

기본적으로 학위는 중요하다. 높은 자리에 올라가려면 연구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하고 그 계획의 신뢰성이 포함되어야 하며 학사 수준의 배경 지식으로는 고차원의 학문을 이해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연구원이 되기 위한 사람들에게 조언?

 

먼저 연구 직무에 도전하려는 학부생이라면, 어떤 연구 분야를 하는지 알아야 하고 그 연구 분야의 세부적인 부분이나 원하는 타기팅을 명확하게 한 뒤 공부하는 걸 추천한다.

 

막연히 연구 목표 없이 석사과정에 진학하게 되면 사업에 따라 방향성 없이 연구를 진행하며 자신만의 강점이 생기지 않기 때문이다.

 


 

전문연구원 제도

 

전문연구원 제도의 사업목적은 석박사 등 고급 과학기술인력에게 병역의무로 인한 연구경력의 단절 없이 지속적으로 연구기회를 부여하여 국가산업의 육성, 발전 및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이다.

 

신청자격요건으로는 기업부설연구소나 연구개발 서비스업체 및 기타 연구기관 중 국가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하여 병무청장이 선정한 지정업체에서 3년간 연구 인력으로 활동하여야 한다.

 

자세한 정보는 전문 연구요원 홈페이지인 https://www.rndjm.or.kr/에 기술되어 있다.

 

 

사기업에서의 필요 역량?

 

일반적인 연구소의 우대사항으로는 관련된 전공 지식분야를 기본으로 하며 융합할 수 있거나 특화된 지식이 강점으로 작용한다. 또한 외국 논문이나 학술지 등을 참조하는 경우가 많아 영어 등 기본 어학능력이 요구된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업무가 잦아 공학계열은 물론 인문사회계열 또한 컴퓨터 활용능력이 요구된다. 관련 공모전 경력이나 프로젝트 경험 또한 우대사항으로 작용한다.


연구원의 연봉 및 채용정보

 

일반적인 사기업의 신입 기준 연봉은 석사 3000만 원 이상 학사 2600만 원 이상으로 시작된다.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박사학위의 경우 연봉 4000만 원 이상이 보통이며 연구소장이나 경력 5년 차 이상은 6000만 원 이상으로 연봉을 받을 수 있다.

 

사기업의 경우 사람인을 통한 구직활동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기업의 경우 각 회사의 채용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공기업이나 학교와 같은 공공기관은 나라일터를 통하여 채용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일반적인 기업의 채용 정보 https://www.saramin.co.kr/zf_user/에서 직종-전문직, 연구소R&D

삼성 채용 정보 http://www.samsungcareers.com/main.html

LG 채용 정보 http://apply.lg.com/main/Intro.rpi에서 Apply LG 채용공고 확인

현대 채용 정보 - https://www.hyundai.co.kr/Careers/Job-Opening/List.hub

 

사기업 연구원은 보통 주 된 연구 분야가 정해져 있으며 계약직보다는 정규직 채용이 많다. 입사 후 오랜 기간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 가지 연구주제로 장기간 연구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공기업이나 대학기관 연구원은 사업기간에 따른 계약직 연구원 채용이 많으며 사업 연구계획서 작성부터 시작하여 논문 출판 등 기초기술 연구 분야가 많으며 사업기간이 종료되면 계약 만료되는 경우가 많다.

 

대학 같은 경우 학사 졸업 후 소속된 전공학과의 대학원에 진학하며 산하 연구소나 대학원 연구실에 포함되어 일하는 경우가 많으며 다방면의 연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