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템 검증 및 특허 전략 #3

창업 아이템 검증 및 특허 전략 #3

 

 

1. 아이템 검증을 위한 5가지 질문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 창업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성공할 수 있는 아이템인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아이템인지 검증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아이템 검증을 통해 사업성을 알아보자.


 

Q1.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까?

 

보통 생각하는 아이템은 마냥 좋을 것 같다는 관념적인 생각으로 시작하여 혼자의 생각에서 타인이 돈을 지불하여 사고 싶은 경우는 잘 없어 실패의 경우가 많다.

 

고객에게 변화를 요구하는 아이디어 -> 고객에게 얼마나 가치가 있나?

니즈가 강렬하지 않으면 아무도 돈을 지불하지 않는다.

 

 

 

Q2.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접근을 하고 있는지 방법은 무엇인지 해결은 가능한지가 필요하다.

목표가 있으면 세부적으로 기획, 예산, 기술을 고려하여 아이템을 만들어야 한다.

 

제품(구성) -> 분포 -> 기술/혁신 -> 서비스 -> 브랜드

 

 

 

Q3. 얼마나 많은 고객이 당신에게서 구매할 것 같습니까?

 

대부분 주변 사람들이 좋을 것 같다고 하는 것에서 자신감을 얻어서 사업을 시작하지만 다른 고객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있는가? (Market size)
얼마나 많이 당신에게 살 것인가? (Market share)

누가 당신의 첫 고객이 될 것인가? (가족 제외)

누가 당신의 100번째 고객이 될 것인가?

 

 

 

Q4. 왜 당신만이 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까?

 

경쟁자 파악을 하여 다른 사람들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경우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거나 특허나 방어가 힘들 수 있다.

 

얼마나 독특한가?

남들이 할 수 없는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차별화가 필요

 

 

 

Q5. 경쟁자를 어떻게 방어할 수 있습니까?

 

준비를 하여 방어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포지셔닝 , 브랜드 , 특허 등 전략 방안 수립이 필요

 

 


2. 특허전략

 

1) 특허 알기

 

경영적인 측면에서 바라볼 때에 특허 전략을 알아본다.

 

특허는 기술력 보유 여부를 판별하는 기준이 된다. 특허를 출원하는 경우는 많으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특허출원에서 등록까지 2년의 시간소요가 되고 출원된 특허는 특허등록으로 인정이 불가하여 개인적인 특허는 회사 소유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창업단계
정부지원사업에 특허기술을 가지고 있을 경우 기술력을 인정받아 가산점 역할

 

 투자단계

특허기술은 회사의 가치가 되어 가치를 높여주는 마케팅 역할이 가능하다

 

 EXIT단계

상장, M&A 등에서 무형자산의 가치

 

 

2) 특허의 기능

 

1. 회의의 가치를 높여주는 지렛대

2. 마케팅 수단

3, 연구실적

4. 보험 (타인이 같은 비즈니스를 할 경우 방어가 가능)

5.

 

 

3) 특허의 조건

 

신규성 발명의 구성이 새로울 것

진보성 기존 기술로부터 쉽게 창작이 어려울 것

A + B = C 인정 A + B = A or B 불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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