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Core)의 개념 과 정리 (횡격막, 복횡근, 내복사근, 다열근/코어 운동)

코어(Core)의 개념과 정리 (횡격막, 복횡근, 내복사근, 다열근/코어운동)

 

흔히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코어는 몸의 중심부라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가 몸통의 중심이고 코어 인지는 자세하게는 알지 못합니다.

 

그러면 코어는 어디서 어디까지이며 코어 훈련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코어(Core)는 허리, 골반, 복부 및 엉덩관절을 포함하는 허리(Lumbar)-골반(Pevic)-엉덩이(Hip)-복합체(Complex)

(LPHC)를 구성하는 구조입니다.

 

LPHC의 근육들에서 최적의 길이(또는 길이-장력 관계), 근육 동원 패턴(또는 짝힘 관계), 그리고 관절운동(또는 관절 운동학)은 전체적인 인체 움직임 시스템을 통해 신경근의 효율성을 형성합니다.

 

 

 

- 출처 - Muscle & Motion

 

 


 

코어 근육조직은 “국소 안정화 시스템, 전체 안정화 시스템, 움직임 시스템“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국소 안정화 시스템

 

▷ 국소 코어 안정화 근육(Local Core Stabilizer)은 척추에 직접 붙어 있는 근육들을 말합니다.

 

• 근방추들과 함께 지근성 근섬유들로 주로 구성된다.

• 안정화 근육들은 척추 사이와 분절 사이의 안정화를 책임진다.

• 척추분절 사이의 과도한 압박, 뒤틀림, 회전력을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복횡근(Transvers Abdominis), 내복사근(Internal Obliques), 다열근(Multifidus), 골반기저근(Pelvic Floor Musculature), 횡격막(Diaphragm)이 있다.

• 코어 근육군들은 복압을 증가시키고, 등허리 근막의 긴장도를 만들어 냄으로써 척추 분절 안정화에 기여한다.

 

 

 

◆ 전체 안정화 시스템

 

▷ 전체 안정화 시스템(Global Stabilization System)의 근육은 골반에서 척추로 붙는다.

 

• 골반과 척추 사이의 안정화를 제공하여 상지와 하지 사이의 부하를 전달한다.

• 기능적인 움직임을 하는 동안 코어의 편심성을 조절을 한다.

요방형근(Quadratus Lumborum), 대요근(Psoas Major), 외복사근(External Obliques), 내복사근(Internal Oblique), 복직근(Rectus Abdominis)

• 중둔근(Gluteus Medius), 내전근 복합체(Adductor Complex)가 포함된다.

 

 

 

◆ 움직임 시스템

 

▷ 움직임 시스템(Movement System)은 척추와 골반에서 사지로 부착된 근육들로 이루어져 있다.

 

• 동적인 활동을 하는 동안 동심성(구심성)과 편심성(원심성) 힘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한다.

광배근(Latissimus Dorsi), 엉덩이 굴근(Hip Flexors), 햄스트링 복합체(Hamstring Complex), 대퇴사두근(Quadriceps)이 있다.

 

 


 

각각의 시스템의 모든 근육들은 동적인 안정성과 전체 코어의 신경근 조절을 제공합니다.

 

(LPHC) 이러한 근육은 힘을 주고(동심성 수축), 힘을 뺄 수 있고(편심성 수축), 생활하는 동안 모든 방향에서 동적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LPHC를 안정화시키기 위해서는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근육 체계를 확인해야 합니다.

(국소 안정화 시스템 ⇒ 전체 안정화 시스템 ⇒ 움직임 시스템)으로 순차적으로 코어(Core) 트레이닝이 완성되어야 합니다

 

 

LPHC 근육체계


코어(Core)운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호흡 운동이야 말로 최고의 코어 운동입니다.

 

횡격막 또한 근육이기 때문에 호흡을 내쉬고 들어마심을 컨트롤 함으로써 코어를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며 가장 중요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명상 또한 좋은 코어 호흡 운동이도 합니다.

 


 

Plank

대표적인 Plank

 

시간이 빠르게 흘러간다고 느껴지면 플랭크를 하자

 

코어 운동으로 유명한 운동입니다.

 

자세에 대한 여러 의견들이 있는데, 저는 자세보다는 단 5초든 10초든 해보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하며, 올바른 자세에 대한 설명은 길어지니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었던 내용이지만 자세하게는 몰랐던 내용들을 가지고 이야기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