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으로 1억, 10억 만들기 종잣돈을 잘 모으자

 

재테크의 가장 기본은 바로 '돈'입니다.

 

돈이 있어야 재테크를 할 수 있고, 역으로 돈이 없다면 재테크를 할 수가 없습니다.

 

모든 월급쟁이들과 자영업자들은 항상 '돈'이 부족하다고 말을 합니다.

재테크를 하려면 '돈' 일명 '시드머니(seed money)'or 총알(?)이 없다고 합니다.

 

재테크의 첫 번째 원칙은 바로 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돈을 어떻게 모아야 할까요??


 

돈이 없다(?) 그럼 모아라

 

맨날 우리들이 하는 말이 있다. '돈이 없다' 맞는 말이기도 하다. 본 글쓴이 또한 알바를 해서 100만 원 벌 때나, 전문직 직장에 직원으로 취업해서 200~300벌 때나, 지금 사업장을 운영해서 1천 이상을 벌어도 여전히 '돈이 없다'라고 느껴진다. 이 경우를 *'래칫 효과'라고 말을 하는데, 아무리 소득이 높아지더라도 돈은 항상 부족하다.

*래칫효과(소득수준이 높았을 때의 소비성향을 소득 수준이 낮아져도 그만큼 낮아지지 않게 하는 저지 작용을 말한다.)

 

돈이 없는 이유는 여러가지겠지만, 마찬가지로 돈이 많이 벌린다고 해서 돈이 여유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본인의 씀씀이가 커지고, 또한 쓸 수 있는 금액대의 가치가 분명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하는 것인가?

 

간단하다. 무조건적인 일정 금액을 모으는 것이다.

처음 부터 20만 원 30만 원이 아닌. 내가 일정 소비로부터 줄일 수 있는 부분에서 돈을 모으는 것이다. 저녁에 치킨을 사 먹거나, 커피를 이유 없이 먹거나, 집에서 식사를 하지 않고 외식을 하거나, 필요 없는 부분을 줄일 수 있는 부분에서부터 돈을 모으는 것이다.

 

본인 또한 처음에는 한달에 5만 원, 10만 원, 15만 원, 20만 원 5만 원씩 늘려가다가 이번에는 매주 1만 원, 매주 2만 원, 나중에는 하루 1천 원, 2천 원, 점점 모으는 단위를 쪼개고, 처음 목표 금액도 굉장히 소액으로 시작하였다.

 

처음 1달은 5만원에서 더 이상 모으질 않았다. 5만 원을 아껴도 내 일상생활에서 문제가 되지 않음을 느끼고는 그 액수와 빈도수를 점차 늘려나가기 시작했다.

 

그러자 점점 돈이 모이는 속도가 불어나기 시작했고, 쓸모 없는 소비도 점점 줄어들기 시작하였다.

 

돈이 돈을 번다고 투자를 하기 전에 처음의 돈은 무조건 예금 통장에 넣어 버렸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예금의 이율은 굉장히 낮지만, 어찌 되었든 돈을 모은다는 것에 목적을 두고 모으기 시작하였다.

 

10만 원의 1%는 1천 원이지만, 나중에 돈이 모이니 100만 원의 1%, 1000만 원의 1%, 분명히 느끼는 가치의 금액이 달라지기 시작했고, 나중에 그 모은 돈으로 사업도 시작할 수 있었다.

 


 

월급으로 1억, 10억 만드는 법

 

거의 근 10년간 목돈 1억 모으기 10억 모으기, 천만원 모으기 이런 유의 제목과 유튜브 영상을 엄청나게 보았을 것이다.

 

월급으로 1억 만드는 방법

1. 매월 30만원을 연 8% 수익으로 15년 투자 ▶ 원금 5,400만 원
2. 매월 50만 원을 연 8% 수익으로 10년 투자 ▶ 원금 6,000만 원
3. 매월 80만 원을 연 8% 수익으로 7년 투자 ▶ 원금 6,720만 원

월급으로 10억 만드는 방법

1. 매월 20만 원을 연 12% 수익으로 35년 투자 ▶ 원금 8,400만 원
2. 매월 120만 원을 연 12% 수익으로 20년 투자 ▶ 원금 2억 8,800만 원
3. 매월 500만 원을 연 12% 수익으로 10년 투자 ▶ 원금 6억 원

 

많이 보았던, 1억 만드는 방법 또는 10억 만드는 방법일 것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리와 방법이 존재하지만 첫 번째 매월 모은다. 두 번째 투자를 한다, 세 번째 기다린다.

사람들은 보통 1번과 3번을 무시를 하고 2번에 눈을 불을 켜고 방법을 찾는다. 한국 사람들의 전형적인 빨리빨리가 여기서도 보이는 것이다.

 

 

첫 번째 무조건 모은다.

 

1억이란 돈은 정말 큰 금액이다. 이건 부자나 가난한 사람이나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특히나, 돈이 없는 사람들은 1억에 대한 가치가 정말 크게 느껴질 것이고, 모으기가 힘들고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가능하다, 누구든지 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한국인은 그렇지 못하다.

 

매월 30만 원 이면 15년을 50만 원이면 10년 80만 원이면 7년이 걸린다.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돈을 모으기 쉬워진다. 이래서 부자는 더욱더 큰돈을 빨리 모으지만, 돈이 없는 사람들은 처음에 돈을 모으기가 너무 힘들다.

 

더 군다가 매월 30만 원도 힘든 사람은 매월 10만 원 또는 5만 원을 저축한다 하면 그 기간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반대로 생각하면 돈이 있는 사람은 100만 원, 200만 원씩 저금한다면 반대로 기간이 줄어들 것이다.

 

우린 부자가 아니다 무조건 모아라. 

 

 

두 번째 기다림을 가지자.

 

우리는 100세 시대에 살고 있다. 30대에 30만 원을 저축해서 15년이 걸려도 45세에는 1억 원이 내게 생기는 것이다. 50만 원을 모았다면 40세에 1억 원이 생기는 것이다. 아직 인생의 반도 살지 않았는데, 벌써 1억 원을 모은것이다. 적은 돈이라고 생각하지말아라, 결고 적은 금액이 아니다.

 

20대에 내가 모았으면 30대에 1억원을 모을 수 있다. 얼마나 행복한가? 하지만 한국 사람들은 기다리지 못한다. 성격이 너무 급하다. 20대에 바로 1억을 모았으면 좋겠고, 오늘 내가 마음만 먹으면 아무리 길어도 1~2년 안에는 1억이 모이길 바란다. 그래서 결국 적은 돈으로 빠르게 모으기 위하여 세 번째 투자의 가치를 너무 높게 평가한다. 그리고는 돈을 못 모으고 오히려 손실이 나거나 모으는 속도가 더 느려진다.

 

기다림의 미덕이 반드시 필요하다. 돈을 하루아침에 불어나지 않는다. 주변에 어디 투자를 해서 몇 달만에 몇 백 퍼센트를 올렸다고 하면 솔깃하거나, 또는 내가 아는 사람이 그렇게 벌었다면 배가 아플 것이다. 신경 쓰지 마라 내 돈이 아니다. 내가 했다면(?) 이런 생각도 하지 말아라. 이런 생각을 할 거면 당신은 이미 근처에 있는 부동산들을 미리 사고 부자가 되어야 했을 것이다. 신경 쓰지 말아라.

 

 

세 번째 투자의 가치를 줄여라.

 

투자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투자는 아무나 할 수 있다.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전문적인 영역이라는 말이지만 아무나 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돈을 벌 수 있지만,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주변에 나에게 투자하면 몇 달 만에 얼마 벌어줄게, 또는 주식을 하는 사람이면 이게 곧 대박이 날 거야 투자해. 이런 말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것이다. 

 

한국인은 정말 빨리빨리를 좋아한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빨리 큰돈을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말이 있다. 운이 정말 좋게 빨리 모았다면 좋은 일이지만 빨리 모았다고 해서 내가 그 돈을 더 빨리 더 크게 모을 수 있을까? 빨리 모인돈은 빨리 잃어버리는 법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천천히 모아라'라는 말이 아니다. 투자의 가치 비용을 늘리는 것보다. 지출의 비용의 감소와 시간을 가지 자라는 말이다.


1억 원이 답일까?

 

꼭 1억 원을 모아야만 내가 돈을 모았고 투자를 할 가치가 생겼다고 말할까?

최근에 어떠한 글이 올라왔는데, '1억 원을 모았지만 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는 글이 있었다. 글 내용에는 20대 초반에 먹고 싶은 거 자고 싶은거 밤잠 줄여가며 통장에 1억을 모았는데, 모으는 목적에만 두고 막상 1억을 모으고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글과 그리고 20대 초반에만 누릴 수 있는 특권과 기쁨을 버리며 모아서 기쁘지 않다는 말을 보았다.

 

어떠한 생각이 드는가? 어떤 사람들은 20대에 1억 원을 모았다는 것에 대한 대단함과 박수를 쳐 줄 것이고 부러워할 것이다. 그렇지만, 정작 본인은 행복하지 않다고 한다.

 

1억 원이 목적이여서 돈을 모았지만, 돈에 대한 이유가 없었다. 그렇다, 내가 돈을 모았지만 무엇을? 위해 모았는지도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나에게 종잣돈(시드머니)가 꼭 1억원이 하여야 할 필요가 없다.

 

내가 어떠한 목적으로 무엇을 하기 위해서 돈을 모으는지가 중요하고 그다음 내가 그 돈을 얼마만큼 모아야 하는지가 중요한 것이다.

 

단돈 100만 원도 목돈이 될 수 있다. 초기 비용이 적게 드는 사업일 경우 100만 원이라는 돈도 목돈이며 투자가 될 수 있다. 1억 원에 너무 목적을 두지 말아라.

 

다음 포스팅에는 목돈을 모으는 전략과 방법에 대하여 말을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