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 금리 비교 및 통장 추천

 

CMA 금리 비교 및 통장 추천

 

CMA통장 이란 무엇일까??

 

자산관리계좌
資産管理計座
Cash Management Account

종합금융회사증권사가 투자자로부터 예탁금을 받아 안정성이 높은 국공채나 양도성 예금증서(CD), 단기 회사채 등의 금융상품을 운용하여 수익을 내는 금융상품. 기본적으로 입금건별 선입선출방식으로 수익률(이율)을 계산한다.
출처 - 나무위키 - 

CMA 상품의 종류

 

 

1. 종금형 CMA

 

원래 CMA는 이 종금형 CMA를 의미한다. 원래는 1984년 4월 16일부터 단자회사종금사에서만 판매. 최초발매시 수도권 지역 종금 회사에서의 최초 가입금액은 200만 원이었고, 지방의 경우에는 100만 원이었다. 이후 최초 가입금액을 동양증권(現 유안타증권)에서 철폐하고 가상계좌를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나서면서 대중화되었다. 현재는 메리츠종금증권의 종금형CMA와 우리 종금의 CMA만이 예금보험공사에서 원금 보장을 받을 수 있다.

 

 

2. RP형 CMA

 

흔히 메릴린치형 CMA라고도 한다. 70년대 미국 메릴린치 증권이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RP계좌에 유동성을 부여하고 현금카드와 수표 발행 기능을 추가하여 최초 발매하였기 때문. RP라는 환매조건부채권을 갖고 운용하며, 예금자보호법에 의거하여 보호받지는 못하나 대신에 고정금리 인 덕분에 안정성이 좋다.

 

한국 예탁결제원에 고객 계정으로 별도 예치되어있다. 비대면으로 CMA를 개설하면 십중팔구 이 RP형 CMA로 개설된다.

 

 

3. MMF형 CMA

 

금리가 높은 만기 1년 이내의 단기금융상품(콜론 Call Loan, 기업어음 CP, 양도성 예금증서 CD)에 집중 투자하여 얻은 수익을 얻는 초단기금융상품으로 실적에 따라 이자가 다르다. 다른 종류에 비해 이자가 높지만 손실 위험이 높다.(물론 CMA자체가 원금 손실 날 일이 드물다.)


MMF가 당일매입이던 시절에는 투신업에서 증권업으로 전환한 증권사들이 MMF가상계좌카드를 이용하여 CMA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4. MMW형 CMA

 

한국증권금융에 위탁하여 운용되는 CMA. 위탁 형식이라 랩 어카운트 방식의 CMA라고도 한다.

우량한 금융기관의 예금, 채권, 발행어음, 콜론(call loan) 등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고, 그에 따른 실적을 지급한다. 날마다 일일 정산을 통해 익일 원리금(원금+이자)을 재투자해 복리효과를 볼 수 있어 다른 CMA보다 기본 이율이 낮지만 기간이 길어질수록 유리하다. 이율이 기준금리와 시중금리에 연동되어 금리인상 시 이율이 늘어나는 장점이 있다.

 


 

은행계좌와 CMA의 차이점

 

  적금, 정기예금 입출금통장 CMA
만기일 있음 없음 없음
이자 약 2%대 거의 없음 약 1% 후반대
입출금 불가능 가능 가능

 

CMA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이자가 매일 붙는다는 것이다. CMA의 이자율은 연 1.25~1.5% 수준이다. 단지 은행의 수시입출금식통장에 붙는 이자가 심하게 낮은 0.1~0.2% 내외일 뿐이다.

 

연 2%내외의 예, 적금 이자와 달리 수시입출금통장에 붙는 이자는 평균 0.1% 내외로, 매우 적은 편이다. 은행 입장에서는 고객인 당신이 1년 동안 돈을 진득하게 맡겨놓는 게 아니니 그러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CMA는 하루만 돈을 맡겨도 연 1.5% 내외의 이자를 붙여 준다.

 

 

CMA 개설

 

은행 창구에 직접 가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도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다.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출퇴근하는 길에도 개설할 수 있도록 쉽게 만들어 놨다. 다만, 앱을 다운로드하고, 신분증을 촬영하여야 하니 반드시 신분증을 소지하고 있자.

 

 

주식과 펀드투자의 용이성

 

CMA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금융투자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CMA 통장만 있으면 별도의 계좌를 추가할 필요 없이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를 할 수가 있다. 또한 CMA를 개설할 때 시중은행과 연계하는 카드를 만들면 ATM 기계만 있으면 어디서든 현금인출도 가능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