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통장 신용등급에 따른 개설과 한도 금리

마이너스 통장 신용등급에 따른 개설과 한도 금리

 

 

요즘 같이 힘든 시기에 마이너스 통장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누가 개설할 수 있으며, 한도와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정식 명칭은 '유동성 한도대출'입니다. 

대출은 우리가 일정한 금액을 빌려서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대출과 다리, 마이너스 통장은 잔고가 없어도 출금할 수 있는 최대한도가 설정되고, 한도 내에서 유동적으로 내가 필요한 만큼 돈을 빌려 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은행에 가지 않더라도 비대면 시스템으로 모바일뱅킹으로도 개설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른 마이너스 통장 개설

 

출처 : 은행연합회 신용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대출 신용등급별 금리현황 표

각 은행사별 신용등급별 금리입니다.

 

각 은행사 전체 평균 금리 3.95%

 

전체 시중은행 가운데 평균금리가 가장 낮은 곳은 신한은행이며, 가장 높은 곳은 전북은행(지역은행)입니다. 

눈에 띄는 점은 카카오 은행인데요, 모바일로만 운영됨에도 불구하고 평균금리가 낮다 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일반 신용대출 대비 최대 0.86% 높았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과 단점

 

장점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을 하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출 같은 경우 부담이 되지만, 통장식으로 되어 있는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해당 계좌에 돈만 채워 두어 있으면 상환으로 처리하여, 신용 점수에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한도를 넘는 마이너스 금액이 생겨야먄 연체로 간주한다.

 

이율 또한 처음부터 전액을 수령하는 건별 대출보다는 당연히 높은 편이지만, 하루 또는 일주일 정도만 빌렸을 경우 빌린 날수에 따라 이자율이 부과가 되기 때문에, 내가 일찍 갚아나가면 상환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습니다.

 

단점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위에 보셨다시피, 일반 신용대출 대비 이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또한 마이너스 통장의 가장 큰 무서운 점은 역 복리(이자에 이자가 붙는 복리 방식)로 계산이 됩니다.

 

내가 빨리 상환을 처리하지 않는 다면 이자에 이자가 붙는 기적이 보이며, 순식간에 갚아야 할 돈이 불어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 대출이 -1000만 원이어서 이자가 예를 들어 4만 원이 붙었다고 하면, 둘째 달부터는 -1000만 원을 상환하는 것이 아닌 -1004만 원을 갚아야 합니다. 만약 개월 수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액수가 크면 클수록 마이너스 자산이 급속도로 형성이 됩니다.


상황에 맞는 선택을 고려

 

장점과 단점이 확실한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나의 상황에 맞는 계획을 가지고 설립을 해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역시 대출이기 때문에 내가 사용 여부를 떠나서 한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 적인 대출을 하는 경우, 대출 한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내가 대출을 이용하고 그에 대한 것을 상환만 빨리 할 수 있다면, 좋은 대출 중에 하나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 또한 내가 손쉽게 돈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만큼, 돈에 대한 통제가 예측에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항상 나의 상황에 맞는 현명한 금융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