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품질 블로그의 원인은 어떤 것일까?

저품질 블로그의 원인은 어떤 것일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특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저품질'이라는 말에 매우 민감하고 불안하게 반응할 것입니다.

 

내가 열심히 노력하여 쓴 글이 누락되거나 아니면 몇 달, 몇 년을 운영해온 나의 블로그가 어느 날 '저품질 블로그가 된다면, 그간의 노력이 허사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것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피해야 할 것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어떠한 경우를 하였을 때, 저품질 블로그가 될까요?

 


 

장기간 포스팅을 하지 않거나, 비정상적인 글을 반복해서 올리는 경우

 

너무나도 간단한 이야기지만 가장 중요하기도 한 말입니다. 

 

오랫동안 나의 블로그를 글을 쓰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된다면, 당연히 내가 기존에 써왔던 글들이 점점 검색에서 누락되거나 밀리는 경우가 발생할 것입니다.

 

하루에도 엄청난 블로그의 글들이 올라오고 있으며, 좋은 내용들이 있습니다. 

나의 글이 언제까지고 항상 순위에 있을 수가 없습니다. 당연히 더 좋은 콘텐츠들이 올라갈 테니까요.

 

그다음 글을 반복해서 올리는 경우입니다.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는데, 예전에 내가 올렸던 글을 비슷하게 올리거나 또는 지우고 다시 새로 글을 쓰는 경우 또한 저품질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나의 예전 글을 지웠다고 해서 그 내용이 지워지는 게 아니라 기록이 남아 있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으로 내가 올릴 경우 검색에서는 글을 복제하였다고 인식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는 경우 저품질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번에는 초보자들이 실수하는 방법인데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에 같은 글들을 복사해서 붙이는 경우입니다.

처음에는 글을 복사해서 붙이더라도 전부 검색되어 노출이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검색엔진은 중복 글들에 대하여 인덱스 비교로 오리 널리 티를 판단하여 나머지들을 누락하고 블로그 자체 내에 저품질로 저하시켜버립니다.

 

또한 내가 어느 특정 사이트의 글을 복붙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저품질로 가게 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광고성 상업용 사이트 링크를 많이 거는 경우

 

블로그의 본 목적에서 벗어나 블로그를 상업용 목적으로 콘텐츠 안에 외부 링크를 지속적으로 붙을 경우 검색엔진에서는 정보 제공의 목적의 블로그가 아닌 상업적 목적을 가진 것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블로그는 저품질 블로그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이미지 안에 텍스트를 넣어서 광고를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검색 엔진이 인덱싱을 하여 이미지 안에 텍스트를 인식합니다. 

 

검색 엔진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교묘하게 상업 목적으로 포스팅을 하는 경우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저품질로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간 운영해 오던 블로그가 허사가 될 수도 있음을 명시 바랍니다.

 


 

화제성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남발하는 경우

 

단순하게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하여 별 내용도 없이 화제성 키워드(실시간 뉴스 또는 검색어)로 포스팅을 매번 작성하는 경우 저품질로 갈 수도 있습니다.

 

다만 화제성 키워드라던지 실시간 뉴스에 대한 포스팅 내용이 퀄리티가 있고 체류시간과 정보의 내용이 좋다면 상관이 없지만, 별 내용 없이 단순하게 화제성 키워드의 제목만을 가지고 지속적인 포스팅을 하게 되면 저품질로 갈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나만 화제성 키워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썼던 포스팅들이 우연히 화제성 키워드와 일치하는 경우도 있을 수도 있고, 또 수많은 블로거들이 비슷한 내용으로 비슷한 제목으로 포스팅을 하게 된다면, 검색 엔진에서는 중복성 글로 인식하게 되고 블로그의 품질 자체를 저하시켜버립니다.

 


혹시나 '내가 글을 썼는데 누락이 되거나 검색이 안되어서 저품질에 걸렸나?'라고 의심이 될 때는 먼저 확인을 해보고 판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간단한 것은 검색해보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 네이버에 검색창에 site:자신의 블로그 주소 이렇게 검색하시면 되고

다음 검색할 때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 이렇게만 검색하면 나의 글이 누락되었는지 바로 볼 수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