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Giphy를 인수 인스타그램의 확장(GIF 서비스)

Giphy cofounder and CEO Alex Chung gives a Web Summit talk in 2019 PHOTOGRAPH: SAM BARNES/GETTY IMAGES

 

페이스북(facebook)은 이번에 웹에서 가장 좋아하는 GIF 라이브러리 형태로 또 다른 풍부한 데이터 소스를 획득한다.

 

페이스북(facebook)은 금요일 현재 인스타그램의 주요 서비스인 GIF를 만들고 공유하는 선두 서비스인 Giphy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비록 여러분이 Giphy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없다고 해도, 여러분은 소셜 미디어, 데이트 앱, 심지어 슬랙에 있는 여러분의 직장에서도 그것의 발자국을 봤을 것이다. 2013년 GIF 검색 엔진으로 설립된 Giphy는 곧 수백만 명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사이트에 짧은 애니메이션을 매끄럽게 삽입할 수 있는 도구로 확대되어 "재 액션 GIF"를 오늘날 디지털 표현의 핵심 매체로 만드는데 일조했다.

페이스북은 수백만 명의 사용자들이 "자신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방법으로서 4억 달러 상당의 인수를 특징으로 했다. 비샬 샤 인스타그램 제품담당 부사장은 이날 발표에서 "인스타그램과 기피를 하나로 묶음으로써 사람들이 스토리와 디렉트에서 완벽한 GIF와 스티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 뉴스는 웹상에서 모두에게 축하받지는 않았다. 프라이버시와 같은 이슈에 대한 페이스북의 행적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것이 사랑받는 GIF 서비스를 통제했기 때문에 지금 어떻게 될지 걱정했다. 이 앱의 공동 창업자 중 한 명인 모스티 말린스 파이크는 "시그널에서 기피 검색을 걱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손을 뻗었다"면서 사용자들에게 사생활에 초점을 맞춘 메시징 서비스가 이미 "GIF 검색업체들이 사용자 데이터를 수신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고 확신시켰다.

발표 몇 시간 만에 기피의 콘텐츠 헤드도 트위터에 올라 이 서비스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의 GIF를 없앤다는 루머를 불식시켰다. 그는 "지침을 위반하는 내용만 삭제하는 만큼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고 썼다. 그리고 이미 기피의 도구들이 트위터, 스냅챗, 슬랙, 레드 디트, 틱톡, 범블 등 수많은 페이스북 경쟁자들과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언제까지 그대로 남아있을지 궁금해하는 것이 타당해 보였다.

 

발표 몇 시간 만에 기피의 콘텐츠 헤드도 트위터에 올라 이 서비스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의 GIF를 없앤다는 루머를 불식시켰다. 그는 "지침을 위반하는 내용만 삭제하는 만큼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고 썼다. 그리고 이미 기피의 도구들이 트위터, 스냅챗, 슬랙, 레드디트, 틱톡, 범블 등 수많은 페이스북 경쟁자들과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언제까지 그대로 남아있을지 궁금해하는 것이 타당해 보였다.

두 회사 모두 Giphy의 외부 파트너들이 그들의 도서관과 API에 대한 동일한 접근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 상사가 슬랙에게 보낸 어색한 GIF는 곧 사라지지 않을 거야. 그러나 이제 궁극적으로 페이스북은 이러한 모든 통합의 문지기가 될 것이며, 사람들이 GIF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전례 없는 통찰력을 가질 것이다.

 

페이스북은 Giphy의 API를 이용해 개인별 정보를 수집하지는 않겠지만, 웹을 통해 사용 패턴에 대한 귀중한 데이터를 얻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 회사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앱 제품군은 이미 기피의 트래픽 중 50%를 차지했지만, 이제는 다른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경쟁업체들도 다수 있으며,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이 트위터에서 특정 유형의 GIF가 유행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아티스트에게 인스타그램 전용 컬렉션을 의뢰해 더 많은 사용자를 유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또한 수년 동안 스냅챗과 같은 경쟁사들의 특징을 베낀 것으로 비난 받아 왔으며, 이제 그들의 사용자들이 GIF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될 것이다.

페이스북은 데이터가 풍부한 인수를 통해 경쟁사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아내려고 노력한 전력이 있다. 2013년에는 VPN 앱 오나보를 인수했고, 이후 메시징 플랫폼 왓츠앱과 같은 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사용했는데, 이 앱도 이듬해 구입했다. Onavo의 데이터는 사람들이 페이스북 메신저보다 왓츠앱에서 하루에 훨씬 더 많은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것은 경쟁 앱에 190억 달러를 지불하는 것을 정당화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페이스북은 지난 2019년 오나보를 폐쇄했는데, 이로부터 코드를 사용해 13세 정도의 젊은 사람들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사건들은 페이스북의 지배를 우려한다고 말하는 미국 규제 당국과 국회의원들로부터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그 회사는 이미 자사의 관행이 반경쟁적인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연방 무역 위원회는 지난 10년간 페이스북과 다른 거대 기술 기업들에 의한 소규모 인수에 대한 조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2월에 발표했다.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D-MA)은 페이스북의 최대 인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거래는 전 세계적인 전염병 유행 기간 동안 더 많은 조사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지난달, 데이비드 시실린 하원 반독점 의장은 건강 위기가 끝날 때까지 합병의 모라토리엄을 추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의회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당파적 논쟁에 휩싸여 있다.

 

금요일의 뉴스는 페이스북이 기피의 넓은 도서관을 어떻게 중재할 것인지와 같은 또 다른 혹은 더 즉각적인 질문들을 제기한다. Zuck의 불필요한 GIF를 검열하라는 명령은 없을지 모르지만, 허용된 것에 관한 한 두 팀이 같은 입장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Giphy의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세트는 Facebook의 가이드라인보다 훨씬 덜 광범위하다. Giphy의 많은 GIF들은 영화와 TV쇼에서 뽑혔고, 이것은 많은 저작권 문제를 보여준다. "페이스북은 방금 세계 최대의 DMCA의 요청을 받아온 기록 보관소를 샀다"고 페이스북의 전 보안책임자인 알렉스 스타모스가 트윗을 통해 썼다. "실사 메모는 정말 멋있었을 거야." 기피는 이미 저작권 정책을 갖고 있으며, 페이스북은 보도자료에서 "두 서비스 모두 창작자와 예술가 커뮤니티의 열렬한 지지자인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밝혔다.

 

기피는 미디어 플랫폼으로, 그 가치는 부분적으로 독립적인 예술가들과 창작자들의 작품에서 파생된다. 그것은 또한 간단하고 여전히 이모티콘이 하지 않을 수 있는 수 조 개의 GIF를 공유해 온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 서비스다. 이제 그것은 실리콘 밸리에서 나온 가장 크고 가장 분열적인 회사들 중 하나인 페이스북의 손에 달려있다. 그것은 거의 헤아릴 수 없는 도달과 성공의 미래를 이끌 수 있다. 페이스북이 2012년 인수한 기피의 새 집 인스타그램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플랫폼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은 또한 동전의 다른 면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그것의 원래 설립자들은 사라졌고, 앱은 그 어느 때보다도 크지만, 그것이 직면하고 있는 도전들, 즉 의회를 방해하는 것에서부터 워렌과 같은 국회의원들의 표적이 되는 것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크다.

 

출처 : https://www.wired.com/story/buying-giphy-gives-facebook-new-window/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